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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5 - 2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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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자들이 호텔기업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공정성이 조직동일시를 경유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매개효과(간접효과)가 조직정책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조절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호텔종사들의 직무만족을 제고시키기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실증분석결과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종사자들이 호텔기업에서 시행되고 있는 조직공정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관계 간에 조직동일시의 간접효과가 조직정책이라는 조절변수에 의해 감소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호텔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호텔종사자들의 직무수행과정 또는 결과에 대하여 객관적인 절차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호텔기업이 처해있는 불리한 상황으로 인해 호텔종사자들에게 공평정대하지 못한 조직정책의 수립은 아무리 호텔기업이 호텔종사자들의 직무수행에 대한 절차를 공정하게 적용하여 조직 동일시라는 관계로 연결 짓는다 하더라도 직무만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호텔기업에서의 조직정책의 수립은 호텔조직구성원들이 모두가 인정하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책이 수립되어야만 이들 관계를 상승시키는 시너지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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