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5 - 1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료를 수집하고 보관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수월한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실행연구 체제를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개발한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실행연구 체제는 전문가 적절성 검증을 거친 후 적용되었다. 실행연구는 교사의 삶에 근거한 현장의 실천적 변화를 목적으로 하며 자료는 인터넷 공간, 컴퓨터, 클리어 파일 등에서 보관되고 관리된다. 실행연구 절차는 ‘문제파악 및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4단계를 기본 주기를 따랐으며 동료교사와 대학교수를 협력자로 두어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체제에 따라 유치원 교사 2인이 실제 실행연구를 적용하였고, 개념도, 수업사례, 반성적 저널, 교사 내러티브 및 온라인 내용분석을 통하여 교사가 획득한 지식 변화와 실천적 지식의 유형을 알아보았다. 결과 교사의 내용지식이 점점 더 많아지며 개념도 확장되고 분화되어 가면서 개념이 위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조직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실행연구 과정 중 유치원 교사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의 기능적 지식, 어떤 것이 정확한가의 과학적 지식, 왜 그러한가라는 이유와 근거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획득하였다. 실행연구를 수행하면서 교사들은 자신의 실행 중 반성(reflection in practice) 혹은 실행에 대한 반성(reflection on practice)해 나가면서 스스로와의 내적 대화(inner-dialogue)를 통하여 수업전략, 유아발달, 교육환경 혹은 실행연구 실행 등에서의 지식을 확장하였고 이는 결국교수실제의 변화를 야기하였다. 결과, 협력체제가 잘 마련되고 교사의 실행연구에 대한 의지가 갖출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된다면 실행연구는 구성주의 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