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33 - 2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양성 교육과정에 있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예비유아교사들에게서 실행연구자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은 팀을 이루어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연구수행 결과를 중심으로 실행연구의 특성과 절차가 확인되었다. 사회성, 실천성, 협동성, 해석과 반성을 통한 비판적 사고의 증진과 이론의 적용과 같은 실행연구의 특성과 문제파악,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이 반복되는 순환적 절차가 발견되었다. 점차 예비유아교사가 주체로 나선 연구 프로젝트에서 예비교사들은 해석적이며 반성적이고 순환적 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으며, 문제발생에 대한 부담감과 좌절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아갔다. 더불어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수행위, 교사의 역할, 그리고 관찰행위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획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