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35 - 2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 연구 패러다임 안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실행연구 개념에 착안하여, 유아교사의 정체성을 찾고 교육전문가로서의 소명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실행연구자로서의 유아교사라는 방향을 제안하였다. 먼저, 실행연구를 개념화하기 위해 실행연구의 정의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현장연구 개념화에 있어서의 문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본질적 소명으로서의 실행연구의 중심요소를 해석과 이해, 교사의 내면적 변화, 상향이동, 협력, 실천지와 실천행위의 순환적 창조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개념화가 가지는 의의를 사고의 활성화, 교사 해방, 어린이의 삶의 질 고양, 전문성의 확대와 교류, 진정한 교육적 권위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논하였다. 실행연구의 실행(action)의 기초를 ‘나를 인정하기’, ‘이해하기’, ‘표현과 대화하기’에서 찾고, 마지막으로 실행연구자로서의 유아교사가 직면할 수 있는 딜레마와 그 해결점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