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55 - 4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 획득과 반성적 사고의 함양을 통한 현장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한 면서 우선 현장개선과 실행연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총 20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 308명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현장개선은 필요하나 필요성에 비해 잘 실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현장개선을 위한 교사의 의지와 노력은 필요하나 실제 노력하는 정도는 필요성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책을 찾거나 동료의 조언을 얻어 현장개선을 하지만 단기적으로 이루어지며 현장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가시적 효과 중심의 결과보고에 그친다는 점 등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응답자의 절반인 51%는 실행연구를 알고 있다고 하였고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은 실행연구가 필요하나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는 낮은 확신을 보여주었다. 교사자신의 전문성 신장과 실제의 개선 및 구체적 전략 발견을 위하여 실행연구를 한다고 하였으나 아직은 실행연구를 잘 모르고 교사의 많은 업무와 현장여건의 부족함 등을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교사들은 무엇보다 실행연구가 교사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피수 실제의 변화를 야기하길 희망하였고 공동체 기반 연구로 타인과의 공유를 통한 반성의 기회를 필요로 하였으며 교사의 실천의지와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사교육의 한 방법으로 실행연구가 유아교육에 적극 도입될 가치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