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9 - 1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힘과 운동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유아교사가 가지고 있는 힘과 운동에 대한 선개념을 과학사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과학사적 관점은 개인의 과학적 이해의 발전이 인류의 과학발달사와 유사하다는 점에 기반을 두고 과학사를 과학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150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힘과 운동에 대한 개념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유아교사들은 연직, 등속, 투사체 운동에 대하여 아리스토텔레스적 관점과 중세 역학의 관점을, 자유낙하 운동에 대해서는 대부분 뉴턴의 관점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사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힘과 운동에 대한 오개념 수정을 위한 교사교육이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