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역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과학영역 운영, 유아의 과학영역 활용도, 그리고 교사의 언어 유형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K지역의 3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12명이다. 연구도구는 과학영역 운영 평가지, 과학영역 활용도 관찰기록표, 교사의 언어 유형 분석기준이 사용되었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구성, 사전검사, 교사교육 실시, 그리고 사후검사의 순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영역 운영이 향상되었고, 둘째, 유아들의 과학영역 활용도가 높아졌다. 셋째, 교사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언어 유형이 지시적인 언어보다는 격려적인 언어를 더 많이 사용하여 과학영역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