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 관련 연구들이 시사하고 있는 향후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의 방향과 연구의 과제를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136편을중심으로 연구방법과 연구의 목적, 연구의 주제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도별 연구의 변화도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문헌연구로 구분하였다. 둘째, 연구의 주제는 리더십과 교육과정, 역할수행, 직무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른 세부분류로, 리더십은 이미지, 지도성 유형, 지도성 요인, 원장의 자질로 나누었다.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과정 운영관리, 기관 및 교사평가, 유아평가로 나누었다. 역할수행은 역할의 실제와원장의 역할 및 의무로 나누었다. 직무는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역량, 직무만족도로 나누었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장 직무수행 관련 연구들은 연구방법과 목적에서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지만, 연구주제에서 상이한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 따른 시사점으로, 향후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들은 폭넓은 주제와 다양한 연구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며, 척도개발 또한 실제직무수행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