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2 - 212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비구어 발달장애학생에게 핵심어손짓기호체계를 지도하는 특수교사들의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 도출된 교육적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비구어 발달장애인을 위한 핵심어손짓기호체계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전공과 교사 4명으로 구성된 참여자들이 7회기에 걸친 사례회의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 ‘소통을 위한 항로 설정’, ‘어휘를 선정하다’, ‘여럿이, 여러 방법으로’, ‘핵심어손짓기호체계를 배우다’, ‘우려와 난관을 넘어 자신감으로’, ‘핵심어손짓기호체계로 성장하는 교사들’의 6개의 상위범주와 1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이 대상 학생과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수정해 가는 과정을 7회의 사례회의를 통하여 드러내었으며, 이 과정에서 비구어 발달장애학생들이 핵심어손짓기호를 학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사들은 협력적 실행연구 방법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형성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핵심어손짓기호체계를 협력적 실행연구방법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손짓기호 사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변화 및 관련 기초연구가 더욱 확산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