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격히 변화하는 글로벌 지식정보사회, 무한경쟁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학교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자, 미래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진 학습자,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가치 있는 산출을 할 수 있는 탁월한 학습자, 탁월성을 보이는 각 영역에서의 리더를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들의 인지, 창의, 리더십 등을 측정하여 개인적인 특성을 발굴하고 조기에서부터 자기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하며,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과 같은 고등사고 능력과 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지, 창의성, 리더십을 계발하기 위한 교수-학습모형으로 『글로벌리더 모형』을 고안하고, 그 모형에 준거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모형의 범주는 세 가지 능력(인지, 창의, 리더십) 영역을 축으로 하여 인지 영역에서는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 이해, 유추, 추론, 관계 등의 인지적 요소를, 창의성 영역에는 창의적 능력(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과 창의적 성격(호기심, 민감성,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리더십 영역에는 셀프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창의적 리더십을 포함하여 이들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