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5 - 5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강사의 학교체육환경 적응과정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실체이론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강사 1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한 후, 이들의 강사 경험을 근거이론(Strauss & Corbin, 1990)의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결과]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결과, 강사들이 말한 학교체육환경 적응과정에 관한 이야기는 104개의 개념, 30개의 하위범주, 15개의 범주로 정리되었다. 둘째, 축코딩 결과, 학교체육환경 적응과정에 관한 패러다임 모형이 형성되었으며, 과정 분석을 통해 단계별 적응과정에 관한 상황 변화를 추적하였다. 셋째, 선택코딩 결과, 학교체육환경 적응과정에 관한 이야기 개요를 만들고 ‘학교체육환경에 적응해 스포츠클럽 운영하기’라는 핵심범주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핵심범주의 가설에 적용한 정형화를 통해 ‘수용형’, ‘노력형’, ‘타협형’, ‘포기형’과 같은 적응과정 유형 4가지를 도출하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개발된 실체이론을 평가하고 요약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