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iBooks Author를 사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분자생물학실험 디지털교재를 개발하고 그 디지털교재의 적용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개발된 디지털교재에는 갤러리 위젯, 미디어 위젯, 대화식 이미지 위젯, Keynote 위젯, 팝업 위젯, HTML 위젯이 사용되었다. 학습 내용에 필요한 사진, 그림, 동영상 등은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으며, 실험의 원리나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사진과 영상물을 연동할 때는 출처를 밝혔다. 개발된 디지털교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로 실험집단(n=3)과 통제집단(n=3)을 구성하여 수업하였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실험활동과정을 관찰하기 위해 녹화를 하였고, 수업 후에는 서술형 평가와 인터뷰를 하여 그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디지털교재는 7차시 분량으로 개발되었고 iBooks Author의 위젯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흥미를 위한 학습 도구로써 효과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발된 디지털교재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영역 중 인지적, 행동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고, 과학과 관련된 흥미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4주 후 두 집단 학습자에게 서술형 평가와 수행했던 실험을 다시하게 하였을 때 통제집단의 학습자들보다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이 실험수행 능력을 더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실험수업 상황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과 과학과 관련된 흥미를 상승시키기 위해 디지털교재의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