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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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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0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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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내의 내부마케팅을 권한위임, 교육훈련, 경영층지원, 보상시스템, 내부의사소통으로 설정하고 종업원들이 인식하는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상사의 리더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서 총 570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모형 검증을 통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내부마케팅은 상사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사의 신뢰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넷째, 상사의 신뢰가 가지는 매개효과로는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 내부의사소통 요인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경영층지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론적, 실무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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