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5 - 1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은 이미 국내뿐 아니라 세계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키워드이며, 기업은 환경과 건강을 동시에 지키려는 소비자들의 증가에 따른 차별화된 환경광고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친환경 주장유형(실체적 주장 vs. 연상적 주장)과 소비자 조절초점(예방초점 vs. 향상초점)에 따른 소비자 태도의 차이를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환경광고 소구유형에 따른 소비자 평가로는 광고태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조절초점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는데 가설 1-1의 경우 예방초점 소비자는 실체적 주장유형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가설 1-2의 경우 향상초점 소비자는 실체적 주장유형보다 연상적 주장유형에 더 높은 평가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지지되었다. 또한 인지적 메커니즘으로 투입된 적합감정의 유의한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친환경 주장 광고가 소비자 의 조절초점 방향에 따라 태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밝혔으며,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에서 친환경 제품 및 브랜드 개발 담당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