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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8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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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무안경 3D의 경우 떨어지는 입체감, 제작 및 공유의어려움과 같은 단점들 때문에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며,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삼성전자와 애플이 무안경 3D 기술 관련 특허를 출원하여, 무안경 3D 산업이 주목을 끌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필름 액세서리를 통해 갤럭시S에서 3D 효과를 구현할 것으로 전망되며, 애플의 경우 디스플레이를 통해 아이폰에서 3D 효과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여러 단점들을 보완하여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모바일 콘텐츠와 광고 시장의 변화는 기대해 볼 만 하다. 한편, 현재까지 무안경 3D와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 디스플레이공학과 같은 공학 분야에서 디스플레이와 관련하여 시야각 범위 및 성능 개선과 같은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며, 소비자 행동을 다루는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무안경 3D 디스플레이를 통한 광고가 광고태도와 구매의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은즐거움과 지각된 용이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성별에 따라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즉, 남녀 모두 상관없이무안경 3D 광고는 즐거움과 지각된 용이성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무안경 3D 광고를 더욱더 세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분야와 무안경 3D 이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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