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전환 교육 운영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114명이었으며, 전환교육 운영 실태와 인식, 개선방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특수학급 전환교육 운영 실태에서 전환교육 담당교사는 대부분 특수교사이고, 전환교육의 목표는 지역사회로의 적응과 통합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전환교육 시설 및 기자재 확보는 부족한 상태이며, 교사들은 1-2회정도 전환교육 관련 연수에 참여하고, 개별화 전화교육계획은 대부분 작성하지 않고 있다. 둘째,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전환교육 담당교사의 전문능력으로 지역사회 연계 구축능력이라고 생각하였고, 전환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사회적 능력이고, 개별화전환교육계획 수립시기는 중학부부터이며, 개별화전환교육계획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관련 기관과의 협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셋째, 전환교육 개선방안으로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대체로 다양한 교육 내용에 대한 실질적 기술능력의 연수가 필요하며, 전환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이라고 생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