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양질의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예비교원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킬 방안 중 하나로써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육실습 활성화 및 교육실습 효과 극대화를 꾀하기 위해 국내 교육실습 온라인 지원체제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국내 교육실습 온라인 지원체제 운영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초·중등교원 양성기관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교육실습 관련 웹페이지를 검색하여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분석유목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내용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일부 학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교가 교육실습 온라인 지원체제를 예비교원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기보다는 교육실습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 예비교원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실습 온라인 지원체제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분석유목과 분석결과를 고려하여 기존 교육실습 온라인 지원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