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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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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해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 절차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창의성을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창의적 사고 기능에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창의적 사고 성향에는 민감성, 개방성, 상상력, 과제 집착력을 포함시켰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 기능과 창의적 사고 성향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문제중심학습의 과정을 7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창의성을 신장 시킬 수 있는 창의성 기법들을 제안하였다. 즉 1단계(문제 제시하기)에서는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과정에서 적절한 창의성 기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2단계(문제 파악하기)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이나 마인드 맵 기법을 사용하고, 3단계(문제해결 계획세우기)에서는 육색사고모 기법, 스캠퍼, 특성 열거법, 강제연결법 등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4단계(개인과제 수행하기)에서는 학생 개인의 창의성 기법을 주로 사용하도록 권장하며, 5단계(의견 모으기)에서는 하이라이팅, 쌍비교분석법, 평가행렬법 등과 같은 수렴적 사고 기법을 사용하고, 6단계(발표 자료 만들기)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7단계(발표 및 평가하기)에서는 쌍비교분석법, 평가행렬법, 성찰 저널 등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절차에 따른 교수-학습과정 안을 제시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유의해야할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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