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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물교육학회 생물교육 생물교육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0 - 250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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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은 생물의 5계(kingdom)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원으로 차시의 기본 구성이 인위 분류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일부 익숙하지 않은 생물들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이 느끼는 교수・학습 곤란도와 이해도, 그리고 그 원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 경기도 소재 초등교사 50명과 경기도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1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교수 곤란도와 원인, 학습자의 학습 곤란도와 원인, 단원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도에 대한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을 구성하는 총 10차시 중 물에 사는 작은 생물, 작은 생물 키우기, 작은 생물 생태 지도 만들기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그 원인으로는 생물재료 확보의 어려움, 실험기구와 자료의 불충분, 학습자의 실물 경험 부재 등을 들고 있다. 학습자의 경우는 물에 사는 작은 생물, 땅에 사는 작은 생물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학습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그 원인으로는 실험기구 조작의 어려움, 작은 생물에 대한 낮은 이해도와 흥미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단원을 지도하는 초등교사들은 수업 준비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겪는 교수・학습 곤란도를 미리 인지하고 이에 대처하며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보완하는 노력을 통해 수업 운영의 내실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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