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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4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65 - 36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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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이러한 난제를의미 있게 해결하고자 한다. 그것은 학습자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점으로 가능하다. “학습자의 능동성, 창의성, 자기주도성, 학습에서의 책임을 중요시하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고 촉진시켜 주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342). 이러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설명하며 해석하는 교수-학습의 주체로 그 위상이 변화된다. 다시 말해서,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 중심 수업으로의 역동적인 변화인 것이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구성주의 혹은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을 신앙교육의 현장에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에 있다. 이 책은 다양한 구성주의 학습론을 소개함으로 학습 환경과 신앙 교육의 연계성에 주목한다. 다시 말해서, 학습 환경의 다양성을 문제 해결 과제를 위한 문제개발의 주된 자료로 활용하고, 신앙의 가치와 신념을 다양한 문제 환경을 해석하는 성찰의 원리와 척도로 접근하는 것이다. 물론, 학습 환경과 성찰 원리를 직접적으로 연결하기는 쉽지 않다. 여기에서는 반드시 교사의 해석학적 역량이 요청될 수밖에 없다. 그러기에 기독교교육의 학습 환경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누누이 강조하는 것처럼, “학습자에 대한 존중” 곧 “휴머니즘”이 실현되는 환경일 수밖에 없다(17). 왜냐하면, 그러한 조건에서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열심”이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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