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3 - 2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께하는 협동학습에 기초한 자연친화 탐구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는 Z 유치원 2개 반 유아 6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구성한 협동적 자연친화 탐구활동을, 비교집단은 개정 2007유치원교육과정에 준한 영역별 활동을 9주 동안 실시하였다. 자연친화 탐구활동은 함께하는 협동학습(Learning Together) 모형에 기초하여 자연친화 주제 관련 협동과제 선정을 위한 사고활동과 영역별 표상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유아와 비교집단 유아간에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안한 함께하는 협동학습에 기초한 자연친화 탐구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