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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7 - 27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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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 후기 인물 李森煥(1729~1814)의 『百家衣』를 고찰한 것이다. 이삼환은 조선후기 대표적 실학자로 불리는 李瀷(1681∼1763)의 從孫으로, 이익의 문하에서 학문을 연마했다. 이삼환은 평생 재야인사로 지내면서 『少眉山房藏』․『少眉山房汲古綆』․『木齋齡言』․『百家衣』․『金三品』․『星湖先生言行錄』 등의 저술을 남겼다. 본고는 이 가운데 『百家衣』를 주목한 것이다. 이삼환은 조카 洪羲玄(1765∼?)의 돌을 기념하여, 妹壻 洪瞻漢(1734~1770)의 부탁으로 『백가의』를 기획하였다. 하지만 1765년에 완성하지 못하고 1811년 82세 생애 말년에 완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보면 『백가의』는 아동 교재이지만 이삼환의 교육철학이 망라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삼환의 『百家衣』 제작 경위와 18세기 아동교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百家衣』의 내용 및 그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백가의』의 체제를 보면 자신이 직접 쓴 『백가의』 서문과 112항목에 걸친 數 결합 단어와 내용, 그리고 부록 48항목이 핵심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의 영역과 관련된 역사의 변천과 그 과정의 중요 인물, 인간의 윤리와 법도 등의 단어를 비롯하여 자연과 관련된 천문․지리․방향․계절의 변화, 사물과 鳥獸의 명칭, 度數 등 인문학과 자연학의 단어를 적절히 배치시키고, 부록으로 본받을 만한 옛날 성현들의 언행과 한시를 첨부하였다. 아울러 곳곳에 주를 달아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도 하였다. 곧 이삼환은 공리공담의 당시 교육의 문제점의 대안으로 숫자 중심의 단어를 통한 실용 및 인문학과 자연학의 통합 교육을 지향했던 것이다. 아울러 단어만을 익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부록’의 구성을 통해 인성 및 한시 학습을 보충하게 했다. 『백가의』에서 참고한 서목을 보면 상고시대부터 명․청시대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 『周禮』 및 『서경』․『역경』․『한서』 등을 특히 주목했고, 시 선별에 있어서도 고체시를 많이 수록하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허목의 상고주의 전통을 계승하여 육경을 중시하고 『주례』를 예의 실질적 모델을 삼고자 한 성호학파의 학습경향이 내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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