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학교 수학, 영어 교과의 수업-평가 연계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136개 고등학교 수학 및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등학교 교사들은 수업과 평가 연계의 당위성에는 높은 점수로 동의하였으나 실제 연계 실태에 대해서는 당위성 보다 낮은 점수를 부여하였다. 한편, 수업과 평가 실태에 있어서 수학 및 영어 교과에서 서로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수업 활동의 다양성에 대한 점수는 영어 교과에 비해 수학 교과에서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수업 활동 계획 시 수학 교사는 영어 교사보다 진도 계획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활동 유형은 두 교과 모두에서 ‘강의식’ 유형의 실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수업 활동 시 학생의 참여도가 낮은 이유에 대하여 영어 교과에서는 ‘상급 학교 진학 준비 위주의 수업’을, 수학 교과에서는 ‘수업 내용의 높은 난이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업과 평가의 연계, 학생 참여 중심, 활동 중심 수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등학교 수학 및 영어 교사의 활동 중심 수업 및 수업과 평가 연계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