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65 - 57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연구를 같은 학교 동료 교사와 함께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지도에 적용한 본 연구는 수업연구 활동이지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연구에 참여한 수학교사로부터 수업을 받은 36명과 수업연구 적용을 받지 않은고등학생 36명에게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에 관한 수업을 실시하고, 두 집단의 학습 효과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수업내용에 관련된 객관식 20문항을 지필고사 시험으로 제시하였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수업연구를 적용받은 학생 36명의 평균점수가 100점 만점에 77.11(표준편차 16.47)점이고 수업연구 적용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평균 점수는 65.29(표준편차 20.59)점으로 나타나,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수업연구를 적용받은 고등학생들이 그렇지 않은고등학생들보다 함수의 극한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높았다고 해석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수업연구를 적용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태도(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변화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에 관한 측도점수 모두 유의수준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세 영역을 모두 총괄하여 수학에 대한흥미⋅태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수준 0.05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수업연구를 적용받은 학생들이 수업연구 적용 전보다 적용 후에 수학에 대한 흥미⋅ 태도가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