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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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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5 - 3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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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글쓰기에 기반한 학습자 코퍼스를 구축하고 학습자들의 어휘 사용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초등영어 어휘 교육에의 활용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학습자 코퍼스는 전국단위의 영어 글쓰기 대회에 참가한 271명의 초등 3, 4학년 학생들이 작성한 영어 글쓰기 답안을 기반으로 한국 초등영어 학습자 코퍼스(SEEC(SNUE(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nglish Essay Contest) Elementary English Learner Corpus, SEELC)를 구축하였으며, 코퍼스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동일 문제에 대한 서울 지역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글쓰기 답안을 비교 대상 코퍼스로 구축하였다. 코퍼스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 코퍼스의 통계적 분석 및 코퍼스 간 상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구축한 학습자 코퍼스는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사용 양상 분석을 위한 기반 자료로서 가치를 지닌다. 둘째, 글쓰기 대회 참가 학생들은 공립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 비하여 영어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였으며, 4학년 학생들 또한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영어 글쓰기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셋째, 글쓰기 대회 참가 학생들은 영어 글쓰기에서 내용어보다 기능어의 사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우리나라 초등 영어 학습자들은 영어 수업을 통해 학습한 어휘를 실제 글쓰기에 활용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영어 학습자일수록 사용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과 어휘 사용의 양상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높은 영어 글쓰기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일수록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더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글쓰기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수준 및 영어 사용 양상 파악을 통한 올바른 초등영어교육의 방향 설정및 효과적인 초등영어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위하여 향후 초등영어 학습자 코퍼스의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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