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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7 - 3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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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말하기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글로벌 창의인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중 하나이며, 초연결을 통해 전 세계가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능력이다. 한국인의 영어 말하기 상태의 현주소를 진단하는 데 필요한 한국인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의 부재는 이러한 실증적이고 실제적인 연구의 어려움이 되고 있다. 특히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 전문성이 요구되며 문어 영어 학습자와 달리 전사하는 과정에서도 영어 학습자의 발음, 속도, 음량 등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섣불리 시도하기 어려운 도전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재개발의 초석이 되는 한국인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영어 사용 양태 분석 연구를 연구 방법 측면에서 최대한 상세히 기술하여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 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를 돕고, 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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