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3 - 3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에서는실험보고서작성을통해학습자의메타인지가향상될수있도록반성적글쓰기를강조한실험보고서작성전략을개발하였다.이를대학교3학년학생을대상으로무기화학탐구실험수업에한학기동안적용한후,메타인지변화를MAI메타인지검사지와실험보고서에나타난반성적사고유형의분석을통해살펴보았다.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첫째,MAI메타인지검사지를통해메타인지변화에대한효과를Wilcoxon부호-서열검정으로분석한결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p <.05)가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메타인지를구성하는인지에대한지식영역과인지조절영역에관한분석결과에서도두영역모두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p <.05)를보였다.메타인지의세부유형에대한분석결과에서는인지에대한지식영역의선언적지식과조건적지식유형, 인지조절영역의모니터링유형이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p <.05)가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둘째,실험보고서에나타난반성적사고유형을분석한결과,인지에대한지식영역의선언적지식유형과인지조절영역의모니터링유형이높은점수를나타냈다. 그러나,인지조절영역의계획과정보관리유형에서는현저하게낮은점수를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