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6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발전은 환경 보호와 사회의 안정, 경제 성장의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의 지속가능발전의 필요성과 사례는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회 문제에 초점을 두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젠트리피케이션과 투어리스티피케이션 현상을 소재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실행 연구법이며,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 역량 평가지를 초등용으로 수정하여 초등학교 5학년 21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총 9명의 최종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연구 프로그램은 총 3차 실행으로 계획하였고 창의적 문제해결모형과 현장 학습이 함께 적용되는 수업 흐름으로 구성하였다. 매 실행에서의 수업 과정과 학생들의 반응, 상호작용들은 녹화되어 실행 연구 및 결과 분석에 사용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본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 역량 신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의 소감문과 인터뷰 내용을 통해선 학생들이 직접 문제점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정보처리 능력, 자아 성찰적 태도, 타자 지향적 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젠트리피케이션 및 투어리스티피케이션 관련 사회 문제 해결형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을 신장시킨 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