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선 (단국대학교)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1號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79 - 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지원으로 손연아 등(2014b)이 개발한 사회문제해결형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 중 그룹탐구모형과 배려모형 적용 수업모델을 『환경과 녹색성장』교과 수업에 적용하고, 그 수업과정 및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업적용 전에 수업모델 개발진과 현장 적용 교사의 협의내용을 바탕으로 수업모델을 분석 · 보완하였고, 이를 경기도 소재 S고등학교 1학년 2개 반에 적용하였다. 먼저 수업과정은 개발진-수업적용 교사 협의내용, 교사성찰일지, 학생면담지를 바탕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역량 평가 검사지(손연아 등, 2014b)’를 사용하여 사회문제해결형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 적용전 · 후 학생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이 환경, 경제, 사회의 각 부분이 동시에 고려되지 않는 분절된 개념에서 통합적이고 균형적인 개념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들은 수업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개념을 환경적, 경제적 측면의 지속가능성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윤리적 측면까지 포함하여 인식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용한 수업의 영향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을 위한 그린워싱 광고를 분별하여 녹색소비를 실천하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배려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수업적용 전, 후 학습자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변화를 살펴볼 때, 인지 및 기능, 태도의 측면에서 학습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대부분이 평균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논리적 사고력과 자아효능감을 제외한 모든 역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의 절차 및 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Ⅴ.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792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