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개정된 2015 과학교육과정에서는 그동안 과학교육에서 강조해왔던 통합과학교육을 실제 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재해·재난과 안전’이라는 통합단원을 신설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재해·재난과 안전’ 단원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접목하고, 5단계 수업 설계 절차에 따라 수업모델을 초안으로 개발한 후,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전문가들의 자문과 현장적합성 검토, 실제 수업적용 및 분석, 과학교육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정규 과학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Science-ESD 통합 수업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활용한 5단계 수업모델 개발 절차는 ‘1) 교육과정의 통합적 분석 및 주제 선정→ 2) Science-ESD 내용 조직도 구성→ 3) Science-ESD 수업 전개도 구성→ 4) Science-ESD 교수학습과정안 구성→ 5) Science-ESD 수업 활동지 및 평가지 구성’ 단계로 되어 있다. 이러한 절차로 개발된 Science-ESD 수업모델 초안을 과학교육과 ESD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모두 갖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업모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피드백을 받아 수정 보완하였다. 그 이후 이 수업모델을 실제 학교 수업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반응과 교사 성찰을 바탕으로 수업 적용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통해 수업모델을 다시 수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육학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Science-ESD 수업모델을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통합과학교육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과학교육과정의 통합단원에 대한 실제적인 수업전략을 모색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