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7 - 60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정치·사회·문화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로 필요한 지식기반 자체가 변화함에 따라 과학교육에서도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분석적 사고를 통해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찾아낼 수 있도록 과학창의성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과학창의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기존 사고를 벗어난 상상력은 필수적이며, 시각적 은유와 이미지 사용이 필요하다. 한편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모더니 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는 그림책으로서, 기존사고의 재구성을 유발한다. 특히 패러디, 비선형성, 다중성, 아이러니와 같은 특징들로 유아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상상력을 발현시키는 매체로서, 과학창의성과의 관련성을 가름해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에 포함된 유아과학창의성 관련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내용분석을 위한 그림책 선정은 두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포스트모던 그림책 관련 선행연구 62편에서 분석대상으로 삼았던 그림책 166권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이중에서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한 ‘유아과학창의분석기준’에 따라 3영역별 최소 1개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분석된 29권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29권의 그림책을 대상으로 양적, 질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양적분석으로는 유아과학창의영역 세부요소의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 다. 질적 분석은 내용분석으로서, 연구자가 각 그림책을 읽으면서 유아과학창의와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자세히 기술한 뒤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특징적인 부분을 범주화하였다. 분석 결과 포스트 모던그림책에는 6가지의 과학창의요소가 포함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24.14%) 영역별로 산출요소에 서는 과학적 지식(42.86%)이, 특성요소에서는 유창성(38.46%)이, 과정요소에서는 사고력(60.47%)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포스트모던 그림책에서는 직접 글을 통하여 과학창의요소를 나타내는 것에 더하여 그림을 통한 직, 간접적인 방식으로 과학창의요소를 드러내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과학적 지식에서는 유창성과 사고력이, 과학적 현상과 과학적 문제해결 그림책에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사고력, 상상력이 복합적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과 학창의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