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장만영 시의 반복과 변주의 언술 구조를 그 미적 효과와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시 의식 및 시적 의미에 도달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된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장만영 시의 언술 구조를 크게 부분적 표현의 차원에서 형성되는 ‘반복’과 연 구성의 차원에서 형성되는 ‘변주’라는 두 유형으로 나눈 후, 다시 ‘반복’은 ‘단어의 회기’, ‘문장의 회기’ 등으로 세분하고, ‘변주’는 ‘병렬적 대구’, ‘대칭적 대구’, ‘연쇄적 대구’, ‘점층적 대구’ 등으로 세분하여 그 미적 효과와 기능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장만영의 시에는 부분적 표현의 차원에서 형성되는 반복’의 경우로서 ‘단어의 회기’, ‘문장의 회기’ 등이 빈번히 등장한다. 먼저 ‘단어의 회기’는 <뻐꾹새 감상(感傷)>, <산으로 가고 싶지?>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뻐꾹새 감상(感傷)>은 명사 “아가”, “나”, “뻐꾹새”, “울음” 등의 명사, “모르고” 등의 동사, “~느뇨” 등의 어미를 중심으로 ‘단어의 회기’가 주로 나타나고, <산으로 가고 싶지?>는 “~고 싶지?”가 9회, “~겠지?”가 5회, “~같지?”가 2회 회기하는 등 서술형 어미를 중심으로 반복되는 언술 구조를 보여준다. 다음으로 ‘문장의 회기’는 <귀거래>, <사랑>, <내가 눈감기 전에-C․L에게>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귀거래>는 “돌아가리, 내 아가의 곁으로 돌아가리”라는 문장을 회기함으로써 음악적 리듬감을 형성하고, <사랑>은 1연, 2연, 3연, 4연의 마지막 행에 공통적으로 “순아 우리 단 둘이 사자”라는 문장을 반복함으로써 음악적 리듬감을 형성하며, <내가 눈감기 전에-C․L에게>는 1연, 2연, 3연의 마지막 행에 공통적으로 “어떻게 잊으랴, 내가 눈감기 전에……”라는 문장을 회기함으로써 음악적 리듬감을 형성한다.
장만영의 시에는 연 구성의 차원에서 형성되는 ‘변주’의 경우로서 ‘병렬적 대구’, ‘대칭적 대구’, ‘연쇄적 대구’, ‘점층적 대구’ 등이 빈번히 등장한다. 먼저 ‘병렬적 대구’는 <양(羊)>, <비>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양(羊)>의 전체적 구도는 A(1연)-B(2연)-C(3연)-D(4연)로 전개하는 ‘병렬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주고, <비>의 전체적 구도는 A(1연)~G(7연)로 전개하는 ‘병렬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준다. 다음으로 ‘대칭적 대구’는 <달․포도․잎사귀>, <애가(哀歌)>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달․포도․잎사귀>의 전체적 구도는 A(1연)-B(2연)-C(3연)-B’(4연)-A’(5연)로 전개하는 ‘대칭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주고, <애가>의 전체적 구도는 A(1연)-BB’(2연)-C(3연)-B’B(4연)-A’(5연)로 전개하는 ‘대칭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준다. 장만영 시에서 ‘연쇄적 대구’는 <포도알 풍경(風景)> 등에서 찾을 수 있다. <포도알 풍경(風景)>의 전체적 구도는 1연(A)-2연(B)-3연(C)-4연(D)으로 전개하는 ‘연쇄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준다. 다음으로 ‘점층적 대구’는 <돌아오지 않는 두견이>, <나부(裸婦)>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돌아오지 않는 두견이>의 전체적 구도는 A(1연)-B(2연)-C(3연)로 전개하면서 점차 시상이 고조되는 ‘점층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주고, <나부(裸婦)>의 전체적 구도는 A(1연)-B(2연)-C(3연)-D(4연)로 전개하면서 점차 시상이 고조되는 ‘점층적 대구’의 언술 구조를 보여준다.
This writing wishes to analyze discourse structure of repetition and variation of Jang Man Yung’s poetry focusing on it’s function and role and investigates his poem consciousness and contents. This writing divide discourse structure of Jang Man Yung’s poetry 'repetition' and 'variation' greatly, and classify 'repetition' as 'recurrence of word', 'recurrence of sentence', and classify 'variation' as 'parallel antithesis', 'symmetry antithesis', 'chain antithesis', 'gradation antithesis'.
The basicest rhythm structure of Jang Man Yung’s poetry is 'repetition'. 'Repetition' means that equal word․sentence․phrase․clause are repeated. 'Repetition' is used to same concept with 'recurrence' here. ‘Recurrence of word’, ‘recurrence of sentence’ appears frequently in Jang Man Yung’s poetry. In Jang Man Yung’s poetry we can find 'recurrence of word' on Cuckoo Sentiment, Would Like to Go to the Mountain?. In Jang Man Yung’s poetry we can find 'recurrence of sentence' on Back to the Hometown, Love, Before I Die–to C․L.
The most representative discourse structure of 'variation' is 'antithesis' in Jang Man Yung’s poetry. 'Antithesis' is used to similar concept with 'parallelism', method that repeats equal surface structure by each unit but is inserted new component in the structure. 'Parallel antithesis', 'symmetry antithesis', 'chain antithesis', 'gradation antithesis' appears frequently in Jang Man Yung’s poetry. In Jang Man Yung’s poetry we can find 'parallel antithesis' on Sheep, Rain. In Jang Man Yung’s poetry and we can find 'symmetry antithesis' on Moon․Grape․Leaf, Sad Song. In Jang Man Yung’s poetry we can find 'chain antithesis' on Grape Scenery. In Jang Man Yung’s poetry we can find 'gradation antithesis' on Cuckoo Do Not Return, Woman in the Nu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