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경력에 대한 가치가 다원화되는 고용시장의 변화에 따른 주체적인 경력관리 대응책으로 경력연계학습을 제시하여 경력개발 분야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다. 조직구성원의 프로틴 경력태도, 경력연계학습, 주관적 경력성공의 수준을 측정하고 프로틴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경력연계학습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경력 5년 이상의 종사자 4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조직 구성원의 프로틴 경력태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경력성공도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경력연계학습은 프로틴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모든 하위변인에 의해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첫째, 조직차원에서는 학습기회 제공 및 환경조성 등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고용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경력연계학습 활동으로 개인의 고유한 내재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 특히 프로틴 경력태도를 지닌 사람들의 지속적인 경력연계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고용가능성 및 주관적·심리적 삶의 질을 제고하는 평생직업교육 차원의 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