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옥 (숭실대학교) 김주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1 - 1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시대에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아래 교육직 종사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지속적 학습활동, 경력적응력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한 경력개발에 있어서 평생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지속적 학습활동, 경력적응력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경기에 분포되어 있는 교육 관련기관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교육직 종사자인 교사와 강사를 대상으로 24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구조방정식 모델의 구조 관계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티언 경력 태도는 지속적 학습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적 학습활동은 경력적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경력적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지속적 학습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력적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검증결과는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경력적응력의 관계에서 지속적 학습활동이 촉진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직 종사자들의 경력개발에 대한 평생교육적 시사점과 실천적 제안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