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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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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활용하여 광고창의성에 대한 인식유형을 분석한 연구이다. 분석 결과, 세 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1유형은 창의적 능력보다는 감성과 느낌을 중시하는 감성자극형, 2유형은 평범하지만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감추구형, 3유형은 새롭고 독특한 개성을 추구하는 개성추구형 이다. 그리고 각 유형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관계지향적인 2유형(공감추구형))의 의미를살펴보았다. 광고창의성을 주변상황과 결합된 상대적인 개념으로 보고, 인간의 내면인식을 밝히는데 적합한 Q 방법론을 이용하여 유형화한 점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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