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3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59 - 172 (14page)
DOI
10.37561/sse.2019.09.58.3.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깊은 배움을 통해 학생들의 자질·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 개선 방법 중 하나로 일본의 2017년판 학습지도요령에서는‘시점·사고방식(見方· 考え方)’을 활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시점·사고방식을 고찰하여 그 특징을 밝히고, 사회과 수업에서 시점·사고방식을 활용하여 깊은 배움을 실현하는 과정을 검토하였다. 2017년판 학습지도요령에 서술된 시점·사고방식을 구 학습지도요령 및 기존의 논의와 비교해 본 결과 시점·사고방식을‘시점과 방법’또는‘시점과 방법(사고방식)’으로 규정하면서 추상성의 정도를 낮추고 있으며, 특히 사회과 시점·사고방식은 지리학이나 역사학, 정치학 및 경제학 등의 사회과 모학문의 논리에서 설정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사회적인 시점·사고방식을 활용한 수업 실천 사례를 검토한 결과 시점과 방법, 물음, 지식 등이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어 깊은 배움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시점·사고방식이 작동하여 깊은 배움에 이르는 과정에서 ‘물음’이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었다. 시점·사고방식을 활용하여 깊은 배움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일본의 이러한 시도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권장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 시점·사고방식에 대한 논의
Ⅲ. 2017년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과 시점·사고방식
Ⅳ. 깊은 배움을 실현하기 위한 시점·사고방식 활용 사례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52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