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은희 (덕성여자대학교) 이병호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53 - 2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마음 챙김과 수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년 3월 29일부터 2019년 4월 30일까지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국·공립, 직장,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8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마음챙김, 수용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과 수용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마음챙김-기술이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과 수용행동 각각의 매개효과보다 마음챙김이 수용행동을 거치는 이중경로는 단일 매개변인일 때 보다 소진 완화를 위해 더욱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가 학부모에 대한 감정노동으로 소진을 겪게 될 수 있는 상황에서 마음챙김과 수용을 통해 심리적 고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며, 유아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속적인 마음챙김과 수용의 훈련이 교사 교육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