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정책 시행에 대한 사교육 공급자의 인식과 대응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라 사교육 공급자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책 수용 측면에서 ‘혼란’, 학업 성취 측면에서 ‘불안’, 비교과 및 진로교육 측면에서 ‘불만’이 각각 발생하였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사교육 공급자들은 정책 수용 측면에서는 적극적인 상담과 가이드라인 제시, 학업 성취 측면에서 선행학습 및 수행평가 강화, 비교과 및 진로교육 측면에서 비교과·진로지도 강화를 대응의 방식으로 선택하였다. 사교육 공급자의 이러한 대응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자유학기제 정책의 원래 목적과 취지를 왜곡시켜 오히려 사교육에 더욱 의존하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자유학기제 정책의 원래 취지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교육 공급자들이 가진 권력의 형태와 운영방식을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