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2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하여 부산지역의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한국인 고객의 주요 관심사와 인식을 파악하고 어떠한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레스토랑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여 부산지역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711개의 부산지역 레스토랑에 관한 국문 온라인 리뷰를 수집하였고 21,405개의 단어를 분석하여 그 중 상위 100개의 단어를 추출하고 Ucinet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추출된 단어의 중심성을 분석하고 시각화하였다. 분석결과, 부산지역 레스토랑의 핵심 내용과 관련된 ‘맛’, ‘부산’, ‘음식’, ‘가격’ 등의 단어가 웹 가시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출된 단어의 구조적 등위성을 파악하고자 CONCOR(CONvergence of iterated CORrelation)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4개의 그룹이 생성되었다(‘환경’, ‘가치’, ‘음식’, ‘장소’). 특히, ‘돼지국밥’, ‘냉면’, ‘파스타’, ‘만두’ 등의 단어로 구성된 ‘음식’ 그룹이 가장 큰 그룹이었다. 더불어 온라인 리뷰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음식, 서비스, 가격, 환경)과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선형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음식’, ‘서비스’, ‘환경’ 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가치’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레스토랑의 마케팅 활성화 전략에 관하여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