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논문 중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애이해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분석을 통해 최근 6년간의 장애이해프로그램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학년별에 따라 일반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 변화가 효과적인 장애이해프로그램의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을 살펴 보았다. 이를 위해 최근 2012년-2018년 동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프로그램을 실험 연구한 논문 총 50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첫째, 실험연구 이외의 다른 연구들까지 대상으로 모두 포함시켜 동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실험연구처럼 양적 분석만이 아닌 질적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 및 이해 정도를 깊이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내 뿐 아니라 국외 연구를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학문 지식과 유익한 장애이해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대부분의 분석대상 논문은 변인을 한정시켜 분석하므로 장애 수용태도와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따른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긍정적인 수용태도와 인식 개선의 지속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계속적인 관찰과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학년별에 따른 장애이해프로그램을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개발 및 보급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및 일반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