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7 - 29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이원론을 극복하고자 했던 존 듀이의 철학과 ‘신체화된 마음’으로 특징되는 최근 30년간의 인지과학의 성과에 주목하고 이를 반영한 수업으로서 빙의적 역할 토론수업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빙의적 역할 토론수업을 실시하면서 학생들의 사고와 감정이 어떤 관계를 갖는 것인지, 이러한 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지식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서 탐구한 것이다. 연구 결과, 경험철학을 반영한 빙의적 역할 토론수업은 학생들이 특정한 신분과 상황 속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체험할 수 있고, 감정을 포함한 상황의 질성을 살리는 특징을 보였다. 학생들의 감정은 사고 과정을 촉발시키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논리를 추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얻게 된 지식은 명시적인 수업 목표를 넘어서서 삶 전체로의 전이성이 높은 앎(knowing)의 성격을 띠었다. 몸으로 느끼는 감정을 통합적으로 포함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이 수업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존 학력 차이나 성별의 차이에 거의 상관없이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는 수업 참여와 성취가 낮은 하위층 학생들을 포함한 많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와 집중도를 높임으로써 교육 격차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