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은 평생교육의 수준을 넘어 직무교육의 단계로 발전하였다. 기업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종업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종업원도 본인의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통하여 얻어지는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 만족이 학습전이를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과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얻어진 325부의 설문지를 SPSS 22.0을 통해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 만족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학습전이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 만족과 경력몰입과의 관계에서 학습전이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의 만족이 높을수록 높은 학습전이가 일어나고 이를 통하여 직무만족이나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의 만족을 높이고 직무만족과 경력몰입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에 바리스타 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여 교육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