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진 (이화여자대학교) 소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69 - 1,095 (27page)
DOI
10.15833/KAFEIAM.27.3.10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직업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교수법과 가상현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으로 전이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발달장애 학생에게 가상현실 기반의 바리스타 직업교육을 적용하여 직무의 지식, 기술, 태도의 습득과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현실 기반의 직업교육이 발달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직무 관련 지식, 기술, 태도의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가상현실 기반의 직업교육이 발달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직무 관련 지식, 기술, 태도의 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천안시 소재의 특수학교 발달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약 4개월 동안 가상현실 기반으로 바리스타 훈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 모두 바리스타 관련 직무의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직무수행률에 향상을 보였다. 중재가 종료된 3주 후, 6주 후, 9주 후, 12주 후에도 바리스타 관련 직무의 지식, 기술, 태도에서 수행을 유지하여 학습의 전이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몰입형 가상현실 매체가 갖는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COVID-19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직업교육과 실제적 체험 기회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학생의 직업교육 현장에 대안적인 훈련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