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1 - 3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작문 교육의 국면에서 국어교사가 수행할 수 있는 자연 언어 처리 방법을 살펴보고, 자연 언어 처리 결과를 기반으로 한 텍스트 시각화 방법의 의의를 작문 지도의 국면과 작문 평가의 국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학생 텍스트에 대한 국어교사의 평가 특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자연 언어 처리 과정을 ⑴ 텍스트 수집 단계, ⑵ 텍스트 전처리 단계, ⑶ 텍스트 분석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국어교사가 수행해야 할 활동을 논의하였다. 작문 교육 국면에서 이루어지는 자연 언어 처리 과정은 일반적인 텍스트 분석과 과정과 동일함 면이 있지만 작문 교육의 상황에서 오는 특별한 사항이 추가적으로 존재한다. 이를 토대로 이어지는 장에서는 텍스트 시각화 방법이 주는 의의를 작문 지도 국면과 작문 평가 국면으로 구분하여, 국어교사가 지도할 단어의 선정과 제시의 방법, 텍스트 시각화 방법이 가지고 있는 장점, 이 방법을 적용할 때의 유의점 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후로도 이와 관련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작문 교육이 더욱 더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