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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Choi, Nak Hwa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NARAN BADRAL (Jeonbuk National University) ZHUOQI TE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3권 제1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81 - 199 (19page)
DOI
10.22558/jieb.2020.2.33.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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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적 아이덴티티 독특성을 느낀 소비자가 친밀집단과의 동석욕구에 의해 내집단의 영역을 확장하여 확장된 내집단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한국에 유학을 온 151명의 중국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Amos22.0의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적 아이덴티티의 독특성은 친밀집단과 동석하려는 욕구를 증가시켰다. 둘째, 친밀집단과 동석욕구는 내집단의 영역을 확장시켰다. 셋째, 내집단 영역의 확장은 확장된 내집단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종합적으로, 확장된 내집단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태도에 사회적 아이덴티티의 영향과정에 친밀집단과 동석욕구와 내집단의 영역을 확장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마케터는, 사회적 아이덴티티의 독특성을 느끼는 소비자에게, 그 소비자와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는 집단을 파악하고 그 집단이 선호하는 자신의 제품을 식별하여, 접근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Hypotheses
Ⅲ. Empirical Study
Ⅳ. Empirical Investigation
Ⅴ. General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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