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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진 (영남대학교) 허지훈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1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7 - 144 (28page)
DOI
10.23839/kabe.2020.35.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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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증권시장의 전반적인 투자자 심리가 높고 낮음에 따라 기업이 실질적으로 유리한 방향으로 배당정책을 운영하는지 여부와 투자자 심리에 대한 개별 주식 수익률의 민감도에 따라 배당정책 결정 및 투자자들의 시장반응이 상이하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총 4,352개의 현금배당공시 중에서 주당 배당금의 증감이 이루어진 2,015개의 공시자료를 이용하여 로짓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해 배당증감 결정요인 및 투자자들의 시장반응을 투자자 심리와 투자자 심리에 대한 개별 주식수익률의 민감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투자자 심리와 배당금증감 여부 및 증감수준 사이에 유의적인 부(-)의 관계가 확인되어, 투자자 심리가 낮을 때, 경영자는 배당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증감수준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강할 때, 투자자 심리에 대한 개별 주식수익률의 민감도가 낮은 기업들이 배당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투자자 수요와 일치하는 배당정책 결정에 대한 시장반응에서는 투자자 심리가 낮을 때, 배당증가 공시에 대한 시장반응이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나 투자자 심리지수와 누적 비정상 수익률 사이에는 유의적인 부(-)의 관계가 존재함을 확인되었고, 투자자 심리가 낮을 때, 투자자 심리에 대한 기업의 주가수익률의 민감도가 낮은 그룹의 누적 비정상 수익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투자자 심리에 대한 개별 주식수익률의 민감도와 누적 비정상 수익률 사이에 부(-)의 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지금까지의 기업의 배당증감 정책을 신호전달가설 및 대리인 문제 관점에서 설명하는 전통적인 재무이론과는 달리 행태 재무학적 관점에서 투자자 심리가 배당증감 정책과 시장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및 변수설명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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