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나 (서울수유초등학교)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9722/JGTE.2020.3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 교수 · 학습 전략을 적용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발달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과정에서 5명의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MODITM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4주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발달을 개념 · 수행 · 인식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과학 영재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이 개념 · 수행 · 인식 측면에서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만, 일부 학생의 경우, 조건과 반복 구조 및 변수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능력의 발달이 다소 미흡하였다. 둘째, 플립러닝 교수 · 학습 전략은 과학 영재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게 유지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 학습 환경을 형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발달을 촉진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