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남은 (홍익대학교) 장웅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53 - 1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팝스타 ‘비욘세’와 현대무용가 ‘안느 테레사’ 사이에서 발생한 안무표절 논란을 바탕으로 인터넷 환경에 노출된 무용저작권의 불안정성과 한계를 고찰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적 태도로서 ‘예술기업가정신’(Arts Entrepreneurship)을 조명한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최근 부각되는 무용저작권 이슈는 법과 제도적 요인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예술철학적 논쟁, 예술가와 관객을 포함한 사회적 관계, 예술작품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예술생태계의 경제적 요인 등을 필수적으로 수반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법리적 관점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경영적 관점에서 사례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을 전개하였다. 비욘세의 안무 표절에 대해 법적인 조치 대신 〈Re: Rosas!〉라는 온라인 프로젝트로 대응했던 안느 테레사의 예술기업가적 실천을 탐색하면서, 결론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재구성해가는 문화예술 현상 가운데 ‘예술기업가정신’은 예술가 개인과 문화예술 생태계의 혁신을 이끄는 주요한 자산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무용저작권 논쟁
Ⅲ. 디지털 시대의 무용콘텐츠 전략디지털 환경에서 무용저작권이 직면하는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1-000585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