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명보험사 경영자 관점에서 모집인의 이직의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네트워킹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네트워킹 행동은 고객을 대상으 로 하는 외부 네트워킹 행동과 조직 내 동료를 대상으로 하는 내부 네트워킹 행동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국내에서 영업 중인 생명 보험회사 세 곳에서 근무하는 보험 모집인 28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생명보험 모집인의 내부 네트워킹 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반면 외부 네트워킹 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외부 네트워킹 행동 수준과 내부 네트워킹 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생명보험 모집인의 이직의도 감소와 직무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요인 들을 파악하고 규명한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 분석 결과를 생명보험 모집인의 선발 및 교육훈련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영자 관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내부 네트워킹 정도가 강하면 이직의도를 낮추고 직무성과를 높이지만 외부 네트워킹 정도가 강하면 직무성과는 높이나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