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성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1 - 6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킹 행동과 조직몰입간의 영향관계 및 네트워킹 행동과 조직몰입간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3-5성급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34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네트워킹 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네트워킹 행동 중 업무적 네트워크만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기업에서는 종사원들이 업무적 네트워킹을 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회의, 지식공유, 업무관련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네트워킹 행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정한 결과, 네트워킹 행동 중 관계관리 네트워킹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 중 상사지원과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기업에서는 상사와 조직이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 및 기회제공을 위한 시간적 기회를 제공하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